잠을 자야하는 이유


우리가 아니... 동물이 왜 잠을 잘까요??

왜 자야하는 걸까요??


과거 지금과 같은 문명이 자리잡힌 상태가 아닌 원시시대의 자연 생태계의 경우 죽음의 위험이 높음에도 인간을 포함한 동물들은 잠을 자야했습니다 


지금도 잠이 부족하게되면 인지기능의 저하 면연력의 약화 등의 여러 이상이 나타나고, 만약 계속 아예 잠을 자지않게될 경우 생명을 잃을 수 있을정도로 잠을 자지 않으면 안되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잠을 자지 않으면 이러한 문제가 일어나지 왜 잠을 자야하는지에 대한 생물학적인 이유를 아직까지 규명해내지 못했었다고 합니다 


여태 규명해내지 못했던 이 잠에 대한 실마리를 풀었다고 합니다 

잠을 자는 것이 손상된 뇌의 신경세포인 뉴런의 DNA복구와 직결되어있다고 합니다 

(이스라엘 바-일란 대학 리오르 아펠바움 교수팀)


DNA의 경우 생기는 시점에서부터 손상되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DNA손상의 원인은 산화물, 햇빛 등의 여러 요인들과 뉴런의 활동 등을 포함하는데요 

이론상으로는 손상된 DNA는 복구를 하는 기능을 가진 효소에 의해서 복구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것을 바탕으로 해서 제브라피시의 뉴런 DNA 염색체를 염색하여 촬영한 결과 

깨어있을 경우 DNA 손상이 증가하였고 수면의 부족이 장기화되면 뉴런이 사멸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물론 잠을 자지 않는 낮에도 부분적으로 손상된 부위의 복구가 이루어졌지만 잠을 잘때 손상 부위가 빠르게 복구되었다고 합니다 


물론 이러한 것은 뉴런의 DNA에만 국한되어 나타나지는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다른 세포의 DNA의 경우는 잠을 잘 때와 잠을 자지않을 때 손상의 정도에 차이가 없었다고 합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동물은 DNA를 복구하여 후손에게 유전자를 전달한다는 진화적인 이익에 맞추어서 잠을 자게된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됩니다 


그럼 여러분 숙면 잘하셔서 뇌 세포 DNA지키시고 건강하세요

(댓글로 많은 소통 부탁드립니다) 

+ Recent posts